세계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이 본격화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에너지 안보’ 이슈가 부상하면서 친환경 에너지의 안정적인 수급을 뒷받침할 전력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커지고있다. 이는 송전망의 변화로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해상그리드 구축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지난 6월 국내 해상 그리드 서플라이 체인전반의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고 국내 해상 그리드 산업의 발전을 앞당기기 위해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가 출범했다. 박영삼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 부회장<사진>을 만나 협회의 출범 배경과 역할, 향후 비전을 들어봤다.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 출범 배경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세계 주요국들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풍력, 태양광, 수소 등 무탄소 에너지 도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전력망도 적극 확충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바다와 인접한 국가들은 해상그리드를 새로운 전력망의 대안으로 보고 대규모 프로젝트를 계획,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국내 해상 그리드 서플라이 체인 전반의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고 국내 해상그리드산업의 발전을 앞당기기 위해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가 출범했습니다.
세계 해상그리드 산업 현황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해상그리드란 해양 또는 육상에서 발전하는 다수의 에너지원을 수집·연결·분배해 해상을 통해 연결하는 전력 인프라입니다. 해상그리드는 해상~육지, 섬~섬, 섬~육지 등의 유형으로 구분되며,해상풍력 발전단지와 육지를 연결하는 유형이 가장 활발한 형태입니다. 해상그리드의 핵심 요소는 장거리 송전을 위한 케이블과 직류-교류 변환을 위한 컨버터입니다. 해상그리드 케이블과 컨버터 모두 HVDC(초고압직류송전)라는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세계 해상그리드 산업의 규모는 2030년 450조 원, 2050년에는 1,0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먼저, HVDC 케이블의 경우 현재 세계적으로 640kV급까지 개발이 완료돼있으며 525kV급은 상용화 단계입니다. 프리스미안(伊), 넥상스(佛), NKT(獨), LS전선(韓) 등이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HVDC 컨버터 시장의 경우 지멘스, ABB, GE 해외 3사가 과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상그리드 산업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높일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신재생 발전량 비중은 2018년 6.2%에서 2030년 21.6%로 증가하게 됩니다. 앞으로 수도권 남부에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구축, 수도권 3기 신도시 건설 등 전력 수요는 지속 증가하며 무탄소 에너지로서 원전 확대도 예상됩니다. 모두 전력망 투자가동반되지 않으면 실현되기 어렵습니다. 대형 송전선로 등 전력망 구축에 대한 주민수용성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 전력망 확충은 발등의 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인 나라입니다. 주민 수용성을 해소할 수 있고 장거리, 고전압, 대용량 송전이 가능한 HVDC 기반의 해상그리드는 전력망 확충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남해안과 제주를 연결하는 해상그리드를 구축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서해안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해상그리드 구축도 계획돼 있습니다. 해상그리드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커다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HVDC 케이블, 컨버터 등 해상그리드 산업 경쟁력을 갖추어 나간다면 앞으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국내 해상 그리드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 서해안·호남 지역은 재생 에너지가 집중돼 있고 향후 원전 수명연장으로 발전력이 과다 발생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이 지역의 전력을 재생에너지가 부족한 수도권으로 송전하기위한 서해안 HVDC 해상그리드 백본이 계획돼 있습니다. 하지만 계획이 2032년 이후 착수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해상그리드 구축 과정에서 필요한 법적 근거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전력망 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되기를 바랍니다. 이를 통해 서해안 해상그리드 프로젝트가 조기에 착수되기를 기대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해상그리드산업의핵심 품목 중 HVDC 케이블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나 컨버터는 선진국 대비 기술경쟁력이 낮은 상황입니다다.
글로벌 톱3는 해상그리드용 2GWh HVDC 컨버터를 개발 완료하고 상용화를 진행 중이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200MWh급을 개발완료한 수준입니다. 앞으로 정부와 산업계가 협력해 하루 빨리세계 수준의 기술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비전 및 전개할 주요 사업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해상그리드 산업이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며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산학연 네트워킹 활동을 강화하고 국내외 산업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과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지난 11월 에너지전략포럼을 시작으로 해상그리드 관련 세미나, 컨퍼런스 등을 신설해 운영하겠습니다.
둘째로, 국내 해상그리드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와 협력해 R&D, 전문 인력 양성, 해상그리드 표준화와 같은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해 추진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해상그리드 산업 발전에 장애가 되는 업계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법·제도 개선 방안 등을 마련해 국회 입법, 정부 정책 등에 반영하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우리 협회는 국내 유일의 해상 전력계통 관련 단체로서 해상그리드 산업이 우리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이훈 기자 [email protected]